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농수산 플랫폼 기관

home   알림마당   > 묻고 답하기

묻고 답하기

목록 화면
제목 (210111) 포용적 문화주의 농업
글쓴이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원장 작성일 2021-01-11
첨부파일

포용적 문화주의 농업
(http://asq.kr/wL6BpiIUFJKmP8)
이상배 농부



한파 피해 없으시나요?
경기도 농정국에서 시군과 함께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있다는군요. 코로나로도 지치는데, 한파로 냉해마저 우려되고 있으니 걱정입니다. 큰 피해가 없어야 할텐데요.

새해
첫 사회혁신가대학. 전율을 느끼게 했습니다. 이상배 농부님의 일갈과 통찰과 대안은 그야말로 우주적이었습니다.

노동성과 선비성의 변증,이란 말씀이 딱 맞았습니다. '경작하는 인간, 생태적인 농업'의 본질과 중심을 설파하셨습니다. 링크한 강의안으로는 학습교재로 부족합니다.

곳곳에 모셔서 상수이자 고수인 우리시대 철학하는 농부, 예술하는 농부의 진면목과 교감해야 합니다. 고탄소 농업과 문명의 비만에 대한 진단이야 기본입니다.

그린뉴딜의 정수는 무엇이어야 하는지, 입으로만 농사짓는 '입'농부 아니라 새롭고 다른 철학으로 문화농업을 실행해 내는 자존감 넘치는 실제 농부 '참'농부의 아름다움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됩니다.

농산물은 상품이 아니라 작품, 작곡가에겐 오선지가 있고 화가에겐 화선지가 있듯이, 농부에겐 산과 들, 논과 밭이 오선지요 화선지라는 농부 이상배 님께 오늘 많이 배웠습니다.

'농업은 철학의 세계'란 말씀 앞에 경기도 농수산진흥원은 얼마나 당당한가, 반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의안을 토론교재로 삼아, 진흥원이 개선할 과제를 찾겠습니다. 고맙습니다.